์ง๋จ์ฑ๊ณผ๊ธ์ ๋ ๊ฐ๋ ๋ฐฐ๊ฒฝ ์ฅ์ ๋จ์
์ง๋จ ์ฑ๊ณผ๊ธ ์ ๋ (Group incentive plan)
1. ๊ฐ๋
์ง๋จ์ ์ฑ๊ณผ์ ๊ด๋ จํ์ฌ ๊ธฐ์ ์ด์ต์ ์ฆ๊ฐ๋ ๋น์ฉ์ ๊ฐ์๊ฐ ์์ ๊ฒฝ์ฐ ๊ทผ๋ก์์๊ฒ ๋ถ๊ฐ์ ์ธ ๊ธ์ฌ๋ฅผ ์ ๊ณตํ๋ ์ ๋
2. ๋์ ๋ฐฐ๊ฒฝ
๊ธฐ์ ์ด ๋ณํํ๊ณ ์ง๋ฌด๊ฐ ๋ค์ํด์ง๋ฉฐ ์กฐ์ง๊ตฌ์กฐ๊ฐ ๋ณต์กํด์ง์ ๋ฐ๋ผ, ์ง๋ฌด๊ฐ ์ํธ์์กด์ฑ์ด ์ฆ๋๋๊ณ ์๋ค. ์ด๋ก ์ธํด ๊ฐ์ธ๋ณ ๊ณตํ๋์ ์ธก์ ์ด ์ด๋ ต๊ฒ ๋๋ ํํธ, ๊ตฌ์ฑ์ ๊ฐ ์ํธํ๋ ฅ ์ ์ง๊ฐ ์ค์ํด์ง๋ฉด์ ์ง๋จ์ ๋์์ผ๋ก ๋ณด์ํด์ผ ํ ํ์์ฑ์ด ์ฆ๋๋์๋ค. โ ์ด์ฒ๋ผ ํ์ค์ ์ผ๋ก ๊ฐ์ธ์ ์ฑ๊ณผ๋ฅผ ์ธก์ ํ๋ ๊ฒ์ด ์ด๋ ค์ด ์ํฉ์์ ์ฑ๊ณผ์ธก์ ์ ๊ฐ๊ด์ฑ์ ๋์ผ ์ ์๊ณ , โก ์ง๋จ์ ๋์์ผ๋ก ๋ณด์ํจ์ผ๋ก์จ ๊ณต๋์ฒด ์์์ ์ ๊ณ ํ์ฌ ์ข ์ ์ ๊ฐ ์ธ๊ฐ๊ด๊ณ๊ฐ ํผ์๋๊ฑฐ๋ ํ๋์ด ์ ํ๋๋ ๋ฌธ์ ๋ฅผ ํด๊ฒฐํ๋ฉฐ, โข ์ข ์ ์์ ๊ฒฝ์์ฐธ๊ฐ๋ฅผ ์ด์งํ์ฌ ๋๊ธฐ๋ถ์ฌ ์๋จ์ผ๋ก ํ์ฉํ ์ ์๋ค.
3. ์ฅ์
1) ์ง๋ฌด ๊ฐ ์ํธ์ฐ๊ด์ฑ์ด ๋์ ๊ฒฝ์ฐ ๊ฐ์ธ๋ณ ๊ณตํ๋๋ฅผ ๋ฐํ์ง ์์๋ ๋๋ฏ๋ก ์ฑ๊ณผ ํ๊ฐ๊ฐ ์ฉ์ดํ๋ค.
2) ์ข ์ ์ ๊ฐ ํ๋์ ์ ๊ณ ํ๋ฉฐ, ์ง๋จ ์์ง์ฑ์ด ์ฆ๊ฐ๋์ด ์ฑ๊ณผ ํฅ์์ ๊ธฐ์ฌํ๋ค.
3) ๊ธฐ์ ์ํฉ์ ๋ฐ๋ผ ๋ณด์์ ์ ์ฐ์ฑ์ ๋์ผ ์ ์๋ค.
4) ๋ณด์์ ์์ ์ฑ์ด ๋ณด์ฅ๋์ด ์ข ์ ์ ์ฌ์ฐ ํ์ฑ์ด ๊ฐ๋ฅํ๋ค.
4. ๋จ์
1) ๊ฐ์ธ์ ์ฑ๊ณผ์ ๊ทธ๊ฐ ๋ฐ๋ ์ฑ๊ณผ๊ธ ๊ฐ ์ ํํ ๊ด๋ จ์ฑ์ ๋ฐํ๊ธฐ ์ด๋ ค์ ๊ฐ์ธ์ ๋ชจํฐ๋ฒ ์ด์ ๊ด๋ฆฌ์ ํ๊ณ๊ฐ ์๋ค.
2) ์ ๋ฅํ ์ข ์ ์๋ค์ ๋ฅ๋ ฅ์ด ์ ํํ๊ฒ ๋ฐ์๋์ง ์์ ๋ถ๋ง์ผ๋ก ์ธํ ์ด์ง์ผ๋ก ์ด์ด์ง ์ ์๋ค.
3) ๋ฌด์์น์ฐจ ๋ฌธ์ ๊ฐ ๋ฐ์ํ ์ ์๋ค.
4) ์ง๋จ์ฑ๊ณผ๊ธ์ ๊ฐ์ธ์ ๊ธฐ๋ณธ๊ธ์ด ์๋๊ธฐ ๋๋ฌธ์ ์๊ธ์ ์ธ๋ถ๊ณต์ ์ฑ์ ๋ฌธ์ ๊ฐ ์๊ธธ ์ ์๋ค.
5) ๊ณ์ฐ ๋ฐฉ์์ด ๋ณต์กํ๊ณ (Complexity), ์ฑ๊ณผ๊ธ ๊ธ์ก์ด ๊ฐ์ธ์ด ํต์ ํ ์ ์๋ ์์ธ์ผ๋ก ๊ฒฐ์ ๋๋ฉฐ (Control), ์ ๋์ ๋ํ ์ดํด๊ฐ ์ด๋ ค์ ์ํต (Communication) ์ 3C ๋ฌธ์ ๊ฐ ์๋ค